
질문게시판
《○》, 《×》는 뭐라고 불러야 할가요?
《○》는 《동그라미》겠는데 《×》는 뭐라고 하는게 맞는지요? 《작대기》라고 하는게 맞습니까?
《가새다리》라고 한다는 말을 들어보기도 했는데 이건 아니겠지요??
먼저 기호나 표식으로서의 《○》는 질문에 써주신대로 《동그라미》라고 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이것을 《공》이라고 하기도 했으나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공》이라는 말을 거의 쓰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는 정식으로는 《가새표》라고 합니다. 《가새표》의 《가새》는 도구이름인 《가위》와 어원을 같이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남쪽에서는 《가위표》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가새표》가 정식이름이지만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는 주로 《곱하기》, 《곱하기표식》이라고 합니다.
질문에 써주신 《작대기》는 원래 《긴 막대기》를 가리키는 말인데 써놓은 글 같은것의 일부를 취소하는 등의 의도로 우에서 아래로 사선지게 비스듬히 내리긋는 줄을 말하는 말로도 쓰입니다. 이 표식은 《×》와는 다르기때문에 《×》를 《작대기》라고 부르는것은 맞지 않습니다.
《가새다리》의 《가새》는 《가위》를 뜻하고 《다리》는 신체부위의 《다리》를 말합니다. 《가위다리》도 같은 말인데 《가새다리》 또는 《가위다리》는 가위의 다리와 같이 한쪽 다리의 정갱이우에 다른쪽 다리를 걸쳐 엇갈리게 하고 앉는 자세를 말합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가위다리》라는 말이 얼마간 쓰이는 정도이고 일본말로 《足を組む》라고 하는 자세인 가위의 다리와 같이 한쪽 다리의 넙적다리우에 다른쪽 다리를 걸쳐 엇갈리게 하고 앉는 자세를 뜻하는 《까치다리》라는 말이 주로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