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간에 배운 내용을 잘 알고있는지 { 복습하겠습니다 / 물어보겠습니다 }.
- 어제 배운 { 내용을 기억합니까 / 내용이 기억납니까 / 내용이 생각납니까 }?
- 교과서와 학습장은 { 덮으세요 / 펴지 마세요 / 펼치지 마세요 }.
- { 오늘은 / 이 시간에는 } 〇〇〇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 오늘부터 새 과를 배우겠습니다.
- 교과서 31페지를 { 펴세요 / 펼치세요 }.
- 우에서 { 셋째줄부터 / 세번째줄부터 } 선생님이 한번 읽겠습니다. 학생들은 내용을 잘 생각하면서 들으십시오.
- 자, 교과서를 { 드세요 / 들겠습니다 }.
- 선생님을 따라서 읽겠습니다.
- 학생들이 읽겠습니다. 모두 { 소리내여 / 소리를 맞추어 } 읽어보겠습니다.
- 이번에는 소리를 내지 말고 속으로 한번씩 읽겠습니다.
- 누가 읽어보겠습니까? … 잘 읽었습니다.
- 교과서를 놓으세요.
- 《비률》이란 무엇인지 압니까? 례를 들어 설명할수 있는 학생?
- 《사화》가 무엇인지 아는 학생은 손을 드세요.
- 례를 들면 민족악기에는 소해금, 가야금, 저대, 장고 같은것이 있습니다.
- 례를 들어 《물체가 5초동안 운동하였다.》라고 하면 그 시작시각은 《0초》이고 끝나는 시각은 《5초》입니다. { 알만 합니까 / 리해됩니까 }?
- 오늘 배운 내용을 학습장에 정리하겠습니다.
- 칠판의것을 베끼겠습니다.
- { 한칸 / 한줄 } 비워서 쓰겠습니다.
- 글자를 흘려쓰지 말고 정자로 곱게 씁시다.
- 오늘 배운데서 { 모를것 / 모르는것 }이 없습니까? 리해되지 않는것이 있으면 물어보십시오.
- 숙제를 내주겠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을 되살려서 풀어오십시오.
- 수업을 { 이만하겠습니다 / 마치겠습니다 / 끝마치겠습니다 }.
◆ 오늘은 과학에 대하여 보자고 생각합니다. ☓ ⇒ { 오늘은 / 이 시간에는 } 과학에 대하여 { 배우겠습니다 / 공부하겠습니다 / 생각해보겠습니다 }.
◆수업을 마치자고 생각합니다. ☓ ⇒ 수업을 { 이만하겠습니다 / 마치겠습니다 / 끝마치겠습니다 }.
[참고] 학습실 > 《すると思う》는 《한다고 생각한다》인가? > 《라고 생각하다》가 대응되지 않는 경우 (2)
◆ 교과서와 학습장을 닫으세요. ☓ ⇒ 교과서와 학습장을 덮으세요.
◆ 교과서를 31페지를 여세요. ☓ ⇒ 교과서 31페지를 { 펴세요 / 펼치세요 }.
◆ 교과서와 학습장을 열지 마세요. ☓ ⇒ 교과서와 학습장을 { 펴지 마세요 / 펼치지 마세요 }.
◆ 우에서 석줄째부터 선생님이 한번 읽겠습니다. ☓ ⇒ 우에서 { 셋째줄부터 / 세번째줄부터 } 선생님이 한번 읽겠습니다.
◆《비률》라고 무엇인지 압니까? ☓ ⇒ { 《비률》이 / 《비률》이란 } 무엇인지 압니까?
◆ 례를 들고 민족악기에는 소해금, 가야금, 저대, 장고 같은것이 있습니다. ☓ ⇒ 례를 { 들어 / 들면 } …
◆ 례를 올리고 설명할수 있는 학생? ☓ ⇒ 례를 들어 설명할수 있는 학생?
◆ 소리를 맞추고 읽어봅시다 ☓ ⇒ 소리를 맞추어 읽어봅시다.
◆ 한칸 { 비고 / 비우고 } 씁시다. ☓ ⇒ 한칸 비워서 씁시다.
[그밖의 실례]
- 앉고 잘 생각하세요 ⇒ 앉아서 잘 생각하세요.
- 일어서고 대답하세요 ⇒ { 일어나서 / 일어서서 } 대답하세요.
우와 같이 《하고》 ,《해서(하여)》를 잘못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와 관련해서는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참고] 학습실 > 《して》와 《하고》, 《해서(하여)》
◆ { 모른 장소 / 모른 자리 }가 없습니까? ☓ ⇒ { 모를것 / 모르는것 }이 없습니까?